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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촬영공방 전체/온라인중계송출

[유튜브 중계송출] 랜선발표회 - 캠4대+핀마이크4대+스튜디오진행, 온라인송출 문의시 안내사항

by 즐거운촬영 2020.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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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유튜브송출 개발자간담회 사례

 

최근들어 온라인송출 문의, 특히 유튜브송출 문의가 적잖이 들어옵니다.

온라인송출에 관련해서 아예 모르시는 분도 많고, 그냥 제품 고르듯이 말씀하시는 고객분도

계셔서 통화로 일일히 응대하고 있습니다. 응대 하면서 최소한의 정보는 알려드리고 있다고

문득 정리해서 알려드려야 겠구나 싶었죵

 

그래서 이번 포스트는 온라인송출 이용을 처음 해보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알고 계서야

수월하게 일처리가 가능한 온라인송출 문의시 안내사항 을 정리해 봤습니다..

 

 

"온라인송출" 을 처음 시도하시는 분들 문의주세요

빠른 상담은 카카오 오픈채팅으로 해주세요.


2019년 온라인송출 발표회, 간담회 사례

 

 

먼저 최근 문의가 많은 사례를 예시로 들어볼께요

중소기업에서 온라인발표회를 유튜브송출을 의뢰 했습니다.

송출시간은 3시간 이고 중계카메카는 4대와 진행 오디오는 핀마이크4대를 요청하셨습니다.

송출장소를 깔끔한 촬영 스튜디오를 렌탈하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진행 중 크로마키를 하여 배경에 제품사진을 사용하고 싶어하셨고

제품홍보영상을 인트로와 아웃트로(마무리)에 삽입해 달라고 하십니다.

 

 

 

4대 카메라 운영과 운영인원

즐거운촬영공방에서 현재 운영가능한 카메라는 총 4대 가 있습니다.

4대까지 운용이 가능하고 2대 까지 기본견적 으로 하고 2대는 추가비용으로 계산됩니다만,

꼭 필요한 카메라가 있으실 경우와 4대 이상의 카메라를 필요로 하신다면

그만큼 견적금액이 추가 됩니다.

다만 장비수급과 장비점검에 시간이 소요 됩니다.

 

거기다 4분이 나란히 않아서 간담회 형식으로 하신다니

최소 한대는 카메라 운영인원이 붙어서 줌과 팔로우를 하시면 운영인원의 비용도

추가가 됩니다. ( 송출인원:1명(필수)+ 중계카메라운영인원1명 )

 

 

오디오 핀마이크 4대 운영

즐거운촬영공방에서는 최대 2대까지의 오디오 비용을 기본견적으로 잡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행사에서 필요한 오디오 갯수가 4대이니 나머지 2대의 비용이 추가가 되어 운영하였습니다.

그러나 4대 이상 다수의 오디오 운영을 원하신다면 음향팀을 섭외 해야하기 때문에

준비시간과 비용증가가가 됩니다.

 

오디오로 핀마이크를 많이 의뢰하시는데 송출현장에서 4대 이상의 핀마이크를 셋팅, 관리하기가

매우 어렵기에 음향팀을 섭외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송출 스튜디오 렌탈시 알아야 할것들

스튜디오 렌탈은 온라인송출이 잘되는곳인지 즉 네트워크 속도가 얼만지 미리 확인해보시고 렌탈을 잡으셔야 합니다.

보통 다운로드 와 업로드 속도가 90메가 정도인 속도가 최소 송출가능한 네크워크 속도 입니다.

아무리 장비가 좋아도 네트워크 속도가 느리면 인터넷송출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보통은 스튜디오에 확인하거나 직접 체크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튜디오 렌탈은 시간별로 합니다.

송출준비 및 리허설은 방송시간 전 최소 5시간이 걸립니다.

스튜디오를 렌탈하실때 생방송시간과 준비시간을 합쳐서 렌탈 하셔야지 최소 한번의 리허설은 해보고 

유튜브방송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행사진행사항중 알아야 할것들

이제 하드웨어 셋팅은 끝났고 소프트웨어인 진행사항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일단, 행사에 필요한 자료 는 거의 모두 온라인송출이 가능합니다.

크로마키, PIP등의 화면구성도 가능합니다만 그것 보다 더 중요한건

진행흐름 이라 생각합니다. 언제 바꾸고 어떻게 바꿀것인지 소통하여 정하고

행사 인원마다의 오디오 조절하고 카메라는 언제 포커싱할지 팔로우할지를

미리 한번의 리허설에서 모두 조절해야 합니다.

 

아무리 간단한 송출도 리허설 없이 진행하면 엉망이 됩니다.

가급적 스튜디오 렌탈도 행사 시작 5시간 전까지 도착할수 있게 확보하시고

2시간의 하드웨어 셋팅 + 1차 리허설 후 조정 + 2차 리허설

가장 일반적인 온라인 송출준비 입니다.

 

또한 행사시작 며칠전에 행사에 쓰일 자료와 행사 콘티를 공유하시면

미리 세팅을 해서 갈수 있기에 수월한 진행에 도움이 됩니다.

 

 

 

이 정도면 온라인송출의 기본 준비가 끝나네요

이제는 방송터지지 않게 조심조심 잘하는일만 남았습니다. ㅎㅎ

 


 

즐거운촬영공방

소규모랜선행사, 작은랜선연주회 처음 온라인송출을 준비하시는 분들과

같이 고민하고 소통하고 있습니다.

집중하고 있는 영역인

행사촬영, 연주회촬영, 홍보촬영, 온라인중계 서비스

합리적인 예산으로 꾸려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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